티스토리 뷰

음식.요리

겨울철 주류 안전 보관 및 남은 술 활용법

쏭블리의 블링블링 2024. 1. 1. 18:54
반응형

추운 겨울, 주류 안전하게 보관하는 방법

추운 겨울, 주류 안전하게 보관

2024년도 갑진년 청룡의 해가 시작되는 첫날 1월 1일입니다.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즐거운 연말 · 연시는 잘 보내셨나요?

 

코로나19 시절을 거치면서 우리의 음주 문화가 많이 바뀌었다는데 그중 하나가 혼술인데요. 그래도 연말연시에는 혼술이든 회식이든 술이 빠지면 아쉽겠죠?

 

친구, 지인들과 즐거운 와인 타임

오늘은 주류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방법과 소주, 맥주와 와인 등의 김 빠진 술과 유통기한이 지난 막거리의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주류보관 시 주의해야할 사항!

■ 소주 보관과 활용 방법(소주는 난방용 석유와 분리)

소주는 난방용 석유와 분리

1) 추위가 심해지는 겨울철에는 술 보관법도 주의해야 하는데, 잘못 보관하면 냄새가 나거나 침전물이 생기는 등 품질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소주는 난방용 석유와 함께 보관하는 것을 피해야 하는데, 소주의 병뚜껑 사이로 석유 증기가 스며들어 석유 냄새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맥주 보관(맥주는 얼지 않도록 실내 보관)

직장 동료, 지인들과 시원한 맥주 한잔!

1) 맥주겨울철엔 유통과정에서 얼거나 녹는 과정이 반복되면, 침전물이 생겨 맥주 자체가 혼탁해질 수 있습니다.

 

2) 맥주의 혼탁 현상은 맥주 속 단백질과 폴리페놀 등이 결합해 만들어지는 것으로, 인체에는 해가 되지는 않습니다만 맛과 품질은 저하될 수 있습니다.

 

맥주는 어디에 보관할까요?

3) 그러므로 맥주를 얼지 않게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선 가정에서는 되도록 실내 또는 냉장보관(0~10℃)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막걸리 보관(유통기한 1주일 이상 경과한 경우, 다른 방법 활용)

지인들과 막걸리 한잔 거나하게 쭉!

1) 막걸리는 냉장 보관을 권장하며, 개봉 후에는 그 자리에서 바로 마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냉장고 공간이 협소해 생막걸리를 눕혀서 보관하게 될 경우, 뚜껑 틈새로 막걸리가 새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세워서 보관해 주세요.

 

막걸리 보관

3) 냉동 보관은 가능하지만, 냉동 보관으로 인해 막걸리의 맛과 질감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유통기한 지난 막걸리 활용 방법

* 막걸리 유통기한이 일주일 이상 지났다면, 마시는 것 외에 다른 방법으로 활용

◆ 막걸리 식초 만들기

막걸리식초만들기 영상

막걸리 식초만들기

​① 끓는 물로 깨끗이 소독한 유리병을 준비하고, 유리병의 물기는 모두 제거합니다.

 

② 유통기한이 지난 생막걸리를 유리병에 전부 붓습니다.

* 모균이 있으면 성공 확률이 더 높지만, 구하기 힘들 경우 없이 해도 괜찮습니다.

 

③ 생막걸리의 효모가 숨을 쉴 수 있어야 발효가 됩니다. 그러므로 입구는 한지, 거름종이, 천 등으로 덮은 뒤 끈이나 고무줄로 고정시킵니다.

 

④ 시간이 흐르면 겉에 거품이 생기는데, 이는 발효가 잘 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시간이 더 흐르면 거품은 자연스레 사라집니다.

 

막걸리 식초만들기

⑤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나면 겉에 초막이 생기는데 이 막은 산소를 차단합니다. 그러므로 막이 형성될 때마다 흔들어서 막을 없애야 합니다. 하루에 한 번씩 흔들어 준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⑥ 한 달 정도면 가라앉아 있던 하얀 내용물들이 사라지는데, 그러면 막걸리 식초 완성된 것입니다.

 

* 막걸리 식초는 천연 발효식초이며, 주성분은 초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초산은 해독, 살균 작용을 하는 유기산이며, 미네랄이나 비타민을 파괴하는 유해균을 없애는 역할을 합니다.

◆ 막걸리로 세안하기

유통기한 지난 막걸리 활용

* 생막걸리가 발효되면서 발생하는 성분이 미백과 피부 보습 효과가 뛰어나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비슷한 예로 쌀뜨물로 세안을 하는 것이 있습니다.

 

* 그래서 예전 TV 광고 중에서 '양조장 사장님의 손이 고운 이유'로 한창 화장품 광고를 하기도 했답니다.

 

▶ 유통기한 지난 막걸리를 세안에 활용하는 방법

 

빛나고 뽀애지는 막거리 세안 꼭 해보세요!

 

① 생막걸리를 흔들기 전에, 위쪽 맑은 부분만 따라냅니다.

 

② 물과 1:1 비율로 섞어서 세안을 합니다.

 

③ 세안을 마친 뒤, 물로 씻어냅니다.

◆ 술빵 만들기

술빵만들기 영상

막럴리 술빵 만들기

▶ 준비물(종이컵 기준) : 생막걸리 2컵, 밀가루 4컵 반, 달걀 2개, 소금 반 숟갈, 설탕 1컵, 건포도

* 건포도가 아니어도 됩니다. 취향에 따라 대추, 땅콩, 옥수수 등 상관없습니다.

 

① 상온 보관한 생막걸리 2컵, 소금 반 숟갈, 설탕 1컵을 넣고 재료가 다 녹을 때까지 저어줍니다. 설탕량은 개인 선호에 따라 늘리거나 줄여도 괜찮습니다.

 

② 밀가루 4컵 반을 부은 그릇에 ①과 달걀 2개를 넣은 뒤 잘 섞어줍니다.

 

③ 반죽에 랩을 씌운 다음, 상온에서 5-6시간 정도 둡니다.

 

④ 반죽이 2배 정도 부풀었다면, 여기에 건포도를 넣고 잘 섞습니다.

 

⑤ 찜통을 이용할 때 : 찜기에 젖은 천을 깔고 물이 끓기 시작하면 반죽을 붓고 20분 정도 쪄줍니다.

 

⑥ 전기밥솥을 이용할 때 : 솥 안쪽에 식용유를 골고루 펴 발라준 뒤, 반죽을 붓고 찜기능으로 40분간 쪄줍니다.

 

⑦ 젓가락으로 깊숙이 찔러보아서, 젓가락에 반죽이 묻어 나오지 않는다면 술빵 완성입니다.

 

술빵만들기

반응형